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목아픈원인과 이유

yesinfo 2021. 11. 22. 12:14

 

을 많이하거나 소리를 지른 후 혹은 날씨가 유난히 건조한 날이면 목이 따끔거리면서 아픈 통증을 느낀적이 있을겁니다.

 

 

처음에는 목이 쉬어서 그런건가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고는 하지만 이러한 통증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 원인을 알 수 없어 답답하셨던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목의 통증을 유발하는 이유로는 꽃가루나 감기 혹은 흡연이나 음주등이 꼽히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게 위와같은 이유인지 아니면 단순 감기로 인한 증상인지 분간을 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리의 목에서 갑자기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세균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목아픈원인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조심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하나씩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신경이 자극을 받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원래 목에는 방어 반응이 갖추어져 있지만 담배 연기와 꽃가루, 먼지 등에 계속 노출되면 목에 염증을 일으켜 신경이 자극을 받게되고 그대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노래방에서 노래를 너무 많이 부르거나 소리를 계속 내는 등 목을 혹사시킨 후 통증이 나타나는 것도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때 술을 과음한 다음날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던 경험을 가진 분도 계실텐데요. 과음 역시 목에 이상증상이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원인 매개라 할 수 있습니다.

한 공기가 건조해지면 목에 위화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로 인해 코나 목에 있는 섬모 주변의 수분이 부족해지면 섬모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방어 기능이 저하되어 흡입한 공기 중의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기 쉬워지거나 혹은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건조한 계절은 물론 여름, 겨울을 불문하고 에어컨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도목은 쉽게 건조해져 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목아픈원인에 대비하는 방법으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선은 호흡을 하는 방법부터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감기에 걸리거나 알레르기로 인해 호흡이 불편한 상황에서는 버릇처럼 입으로 호흡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을 만들게되면 구강 내의 침이 증발해버리면서 그와 동시에 입안이 건조해져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구호흡을 계속하면 목도 건조해져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만약 이를 의식해서 고치려고 노력해도 좀처럼 입호흡이 잘 낫지 않는다는 분들.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입이 벌어지거나 입술, 목이 건조해지기 쉬운 사람은 한번 이비인후과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양치질 습관을 기르는 것 또한 목건강을 챙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기가 건조한 계절뿐만 아니라 밖에서 돌아왔을 때나 사람이 많은 곳으로 외출한 뒤 등 자주 양치질하는 것으로 바이러스나 먼지와 같은 이물질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치질을 마친 후에는 물로 행궈도 충분히 효과가 있지만 가글이나 차 등을 사용해도 뛰어난 세척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론 양치질 외에도 목을 케어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습기인데요. 목이 건조해지면 침입해 온 이물질을 쫓아내는 방어 기능이 약해져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을 유의하고 실내 습도는 적당히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기가 건조한 계절에는 자주 수분을 보충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염소가 들어있는 수돗물이 아니면 물에 잡균이 번식하여 오히려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목을 상하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 가습기에 넣는 것은 생수가 아니라 수돗물을 이용하도록 합시다.

떠셨나요? 지금까지 목아픈원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세히 전해드렸습니다.

 

그 방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면서 일상속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이었습니다. 평소 목이 자주 따끔거렸던 분들은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찾고계셨을텐데요. 이번 기회에 위의 내용을 참고로 하여 보다 목을 건강하게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